체험활동 한국사 박물관 TOP3
페이지 정보
작성자 맹모삼천지교 댓글 10건 조회 566회 작성일 15-10-12 10:05본문
역사만큼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또 있을까? 하지만 학교에서 ‘교과서 암기 과목’으로 전락한 역사는 자칫 따분해지기 십상이다. 아이와 함께 시간도 보내고, 교양도 쌓고, 교과서에 실린 내용을 살아 숨 쉬는 생생한 모습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박물관이다. 그중에서도 우리나라 대표 박물관인 국립중앙박물관은 5,000년 우리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다.
보유 유물 15만 점에 전시된 것만도 5,000여 점. 그것들이 세계 6위를 자랑하는 규모의 박물관 곳곳에 자리를 잡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중앙의 넓은 계단을 중심으로 크게 2개의 전시실로 구분된다. 기획전시실에서는 ‘이집트 미라전’, ‘마야 문명전’ 같은 특별전시를 하고, 상설전시실에서는 큰 변화 없이 우리 역사 유물들을 시기, 주제별로 전시한다.
한국사 공부를 위해 주로 ‘공략’해야 할 곳은 상설전시실. 그중에서도 집중적으로 둘러봐야 할 곳은 1층의 선사, 고대관과 중·근세관이다. 이 두 전시관은 우리나라의 역사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유물을 전시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한국사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실물로 이해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휴일이면 현장수업을 나온 아이들로 시장을 방불케 하니 가능하면 평일 또는 개관시간에 맞춰 일찍 찾는 것이 좋다. 그래도 사람이 많다면 3층부터 관람하는 것도 방법이다.
하지만 이런 방대한 규모의 박물관을 하루에 모두 둘러본다는 것은 가능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 그러니 오늘 봐야 할 범위를 정해놓고 자주 방문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학교에서 배우는 한국사 교과서를 가이드북으로 활용하면 더욱 좋다. 그 많은 유물을 하나하나 꼼꼼히 살피는 것보다는 교과서에 실린 것들을 우선적으로 보는 것이다. 이렇게 교과서를 지팡이 삼아 박물관을 탐험하면 자연스럽게 박물관 관람과 교과서 이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어린이박물관이 따로 있는 것도 장점이다. 마치 옛날이야기의 한 장면 속으로 들어간 듯, 그 당시의 생활을 그대로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놓았다. 여기서는 전시뿐 아니라 다양한 교육도 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www.kidsnfm.go.kr)를 통해 미리 신청하면 된다.
한눈에 보는 대한민국 근현대사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2012년 말에 문을 연 ‘따끈따끈한’ 박물관이다. 2개의 기획전시실과 4개의 상설전시실을 통해 개항 이후 최근까지 대한민국 근현대사를 보여주고 있다.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다양한 영상이 흐르고 있는 ‘무빙 월(움직이는 벽)’이다. 대한민국 근현대사를 마치 비디오아트 같은 영상으로 보여준다.
‘대한민국의 태동’이라는 주제로 꾸며진 제1전시실은 1876년 개항부터 1945년 해방까지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개항 이후 자주적 근대국가를 이룩하고자 했던 노력과 좌절,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과 임시정부의 역사, 그리고 해방을 맞을 때까지 한반도의 역사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이어지는 제2전시실에서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한국전쟁의 비극, 전후의 폐허를 극복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제3전시실은 1960~70년대 산업화와 민주화를, 마지막으로 제4전시실에서는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의 최근 모습을 다루고 있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 해방 이후 현대사를 철저히 ‘대한민국’만의 관점에서 바라본다는 것. 그래서 북한의 역사와 남북통일 노력 등은 거의 다루고 있지 않은 점이 아쉽다. 또 올림픽 이후의 우리 역사를 무조건 밝고 긍정적으로만 바라보는 것도 문제의 소지가 있다. 예컨대 IMF사태 이후 가장 큰 문제로 떠오른 양극화와 서민 생활의 어려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 그러니 관람 후 보충학습을 통해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좋다.
댓글목록
윤이맘님의 댓글
윤이맘 작성일
어린이 민속박물관은 9월 23일부터 특별전시실에서 <나무를 만나다>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요.
상설전시에는 해와 달이 된 오누이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네요.
상시전시연계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도깨비 수레도 있으니 꼭 홈페이지 확인하시고 시간이랑 예약이 필요한 프로그램은 예약하세요.
차시에 따라 설명을 곁들여주고 있으니 그 시간을 이용하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그루터기님의 댓글
그루터기 작성일
애들 초등학교때 어린이 박물관은 가서 좋았던 기억이 있어요.
이번 겨울방학때 한번 데려 가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해요.~
맹모삼천지교님의 댓글
맹모삼천지교 작성일윤이맘님 감사합니다~
밥먹자님의 댓글
밥먹자 작성일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부지런히 발로 뛰는 엄마가 되야겠어요..
홍당무님의 댓글
홍당무 작성일주말에라도 데리고 가야겠어요.정보 감사합니다.
맹모삼천지교님의 댓글
맹모삼천지교 작성일요즘 딱 날씨가 쌀쌀해져서 밖에 오래있기 어려울 때 박물관 가기 좋지요!
런2님의 댓글
런2 작성일겨울방학에 천천히 둘러봐야겠어요~감솨요^^
목사님의 댓글
목사 작성일좋은정보 감사합니다
olivier1003님의 댓글
olivier1003 작성일좋은 정보 감솨!!
만돌맘님의 댓글
만돌맘 작성일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엄알비 학원회원의 경우
엄알비 고객센터에 '직접연락'을 주셔야 가입이 승인됩니다.
가입이 승인된 학원 회원에 한하여 활동이 가능하오니 번거로우시더라도 절차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엄알비 대표번호 : 070-4131-9566, 엄알비 대표 이메일 : rew121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