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맞춤법 : 결제? VS 결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진섭멘토 댓글 1건 조회 1,150회 작성일 15-08-19 15:16본문

발음이 비슷해서 무심결에 잘못 쓰기 쉬운 대표적인 경우 중 하나죠. 원래 한국어에서는 표준어 기준으로 /ㅔ, ㅐ/ 발음 구별이 확실했으나 오늘날에는 이 둘의 발음 차이가 많이 희석돼 있습니다. 옳고 그름을 떠나서 이것은 현실이고 여기에서 비롯된 혼란 중의 하나로 `결재`와 `결제`의 쌍을 들 수 있겠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이 두 단어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결재01 (決裁) [-째]
「명사」
결정할 권한이 있는 상관이 부하가 제출한 안건을 검토하여 허가하거나 승인함. ‘재가04(裁可)’로 순화.
결제01 (決濟) [-쩨]
「명사」
「1」일을 처리하여 끝을 냄.
「2」『경제』증권 또는 대금을 주고받아 매매 당사자 사이의 거래 관계를 끝맺는 일.
이렇게 차이가 있군요. 정리하자면 `결재`는 윗사람의 승인을 받는 행위, `결제`는 돈으로 거래를 마무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발음 차이가 희석되는 현상은 이 두 단어의 발음에 차이를 명확하게 두지 않아도 언중이 언어생활에 크게 지장을 받지 않는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발음이 비슷해도 정황상 구별이 다 된다 이거죠. 사실 이번 화에 등장한 에피소드도 다소 과장해서 표현한 것인데요, 실제 언어생활에서 말로 주고받을 때 저런 오해가 생기긴 어렵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입말(글이 아닌 말로써 주고받는 언어)의 경우일 뿐, 발음이 아닌 글로 썼을 때는 의미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기 때문에 사소한 실수가 큰 의미 왜곡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겠습니다.
물론 발음까지도 구별해서 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죠?
[출처] 43화 - 결제가 필요해|작성자 kimkimpdpd
댓글목록
목사님의 댓글
목사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엄알비 학원회원의 경우
엄알비 고객센터에 '직접연락'을 주셔야 가입이 승인됩니다.
가입이 승인된 학원 회원에 한하여 활동이 가능하오니 번거로우시더라도 절차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엄알비 대표번호 : 070-4131-9566, 엄알비 대표 이메일 : rew121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