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11월 24일 학생의 성장과 학습과정 중심의 종합기록으로 전환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개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개선 방안은 학교생활기록부 권한 관리 실태 전수조사와 현장 교원, 학부모, 전문가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 수립된 방안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과 자유학기제의 전면 시행에 따라 학생 참여형 수업 및 과정중심 수행평가가 확대됨을 고려했으며, 교육과정-교수학습-평가 기록의 연계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학교의 학생부 권한 관리를 강화함과 동시에 항목별 기재 방식 개선을 통해 학생부의 신뢰도와 공정성을 높여 학교생활의 종합기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우선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 개정으로 학생부 입력 주체를 명확히 규정하고, ‘명예졸업’ 신설 등 학적 용어를 정비하였습니다. 기재방식도 개선되는데 그동안 결과 중심으로 기재돼 왔던 학교생활기록부를 상시 관찰 및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기재하도록 개선해 학생의 성장과 학습과정 중심의 기록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학교 및 교사의 학생부 기재 수준 차이로 인한 신뢰도 저하를 최소하하고자 서술형 정성평가 항목을 중심으로 표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학생부 기재 요령`과 다양하고 풍부한 `서술형 항목 기재 예시`를 현장에 보급하고 각종 연수에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며 특히 `학생부 기재 요령`은 학교의 안정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예전보다 앞당겨 2017년 1월에 보급하기로 하였습니다.
학생부 주요 항목별 기재 개선 사항은 아래 내용을 참조해 주세요.
항목
|
현행
|
|
개선 사항
|
표준 가이드라인
|
수상
경력
|
교외상 입력불가,
교내상은 상 명칭, 등급, 수상연월일, 참가대상
(인원) 등 기재
|
▸
|
불필요한 부문(‘구분’란) 삭제, 교내대회 적정 가이드라인 마련 검토
|
학교별로 사전 등록된 교내상 만을 기재하며, 수상 사실은 수상 경력 란에만 기재
|
진로
희망
사항
|
학생 학부모의 ‘진로희망’
구분 기재, 구체적 직업을
‘특기 또는 흥미’란에 기재
|
▸
|
폭넓고 유연한 진로체험과 진로탐색 등을 위해 학생 중심의 ‘진로희망’과 ‘희망사유’를 입력
|
진로희망’은 학생의 진로설계 및 변경 등을 고려하여 관심 분야나 희망 직업을 기재하고, ‘희망사유’에는 충분한 상담과 관찰을 통해 진로 희망 사유를 기재
|
창의적
체험
활동
|
4개 영역(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을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기재
|
▸
|
학생활동 사항 기록을 구체적 활동의 상시 관찰을 통한 누가 기록을 바탕으로 기재
|
학생의 영역별 활동에 대해 교사가 상시 관찰 및 평가한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구체적 활동 사실과 학생의 활동 태도 및 노력에 의한 행동 변화와 성장 등을 기재
|
교과
학습
발달
상황
|
학생의 교과목별 개인별
특기사항과 방과후활동 등을
기재
|
▸
|
학습 결과 중심에서 수업 참여 태도와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학습의 과정 및 성취도 등을 중심으로 기록
|
학생의 수업 참여의 태도와 노력,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학습목표 성취를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에 의한 변화와 성장 정도를 중심으로 기재하며, 방과후학교 활동 내용은 강좌명(주요내용)과 이수시간만을 기재
|
자율
탐구
활동
|
교과학습발달상황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영역에
정해진 지침 없이 입력
|
▸
|
교육과정 내에서 사교육 개입 없이 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수행한 과제 연구만 기재
|
정규 교육과정 이수 과정에서 사교육 개입 없이 학교 내에서 학생 주도로 수행된 연구 주제 및 참여 인원, 소요 시간만을 기재
|
자유
학기제
|
시행 학기의 4개 영역
(진로탐색, 주제선택,
예술․체육, 동아리)활동의
특기사항 기록
|
▸
|
영역별 활동한 결과에 대한 내용(활동실적, 성장·발달 정도, 행동 변화 등)을 종합하여 학생의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도록 기재
|
영역별 특기사항에 담당교사의 수시관찰에 의한 활동 내용, 참여도, 흥미도 등을 종합평가하여 학생의 활동 과정 및 참여 태도, 활동 후 성장 정도 등 학생의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도록 기재
|
독서
활동
|
과목 또는 영역별 학생의
독서 성향과 읽은 책 및
저자를 기록
|
▸
|
독서 성향 등은 기재하지 않고, 읽은 책의 제목과 저자만 교과 담당교사 또는 담임교사가 확인하여 기재
|
독서 과정의 관찰·확인이 어려운 독서 성향 등은 기재하지 않고, 읽은 책의 제목과 저자만 기재하여 독서활동 기록의 신뢰도 제고
|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포괄적 추상적 표현의
칭찬일색 중심으로 기록
|
▸
|
학생의 변화와 성장 등을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표현을 통해 종합적으로 기록
|
학생의 학습, 행동 및 인성 등의 학교생활에 대한 상시 관찰․평가한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변화와 성장 등을 종합적으로 기록
|
더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해 주세요. 앞으로는 더욱 더 생활기록부가 중요해졌으니 엄알비맘들은 잘 알고 계셔야겠지요.
|
엄알비 학원회원의 경우
엄알비 고객센터에 '직접연락'을 주셔야 가입이 승인됩니다.
가입이 승인된 학원 회원에 한하여 활동이 가능하오니 번거로우시더라도 절차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엄알비 대표번호 : 070-4131-9566, 엄알비 대표 이메일 : rew121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