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 지혜의 숲 겨울방학 특강 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지혜의숲 댓글 0건 조회 933회 작성일 16-12-06 17:53본문
2016 겨울방학
지혜의 숲 에세이 특강
수업 일정 2016년 12월 29일 (목) ~ 2017년 1월 25일 (수)
수업 시간 주 1회 100분 또는 120분 / 총 4차시 진행 대상 7세 ~ 중등 (6인까지)
수업료 16만원 (재원생은 30% 할인) (입금 순 마감)
<학년별 프로그램 안내>
7세 - 초등 준비반 화 3:00~4:40 (1월 3일 개강) / 목 5:00~6:40 (12월 29일 개강) | ||
차시 | 수업 제목 | 초점 |
1 | 자기소개와 발표하기 | 1. 자신감 있게 자기를 소개한다. 2. 발표하는 방법에 대해 안다. |
2 | 조절 능력 키우기 | 1. 자기 조절 능력을 키운다. 2. 경청 능력, 집중력, 지구력을 키운다. |
3 | 관계 능력 키우기 | 1. 내가 만나는 사람들이 누구인지를 안다. 2. 원만한 관계란 무엇인지에 대해 안다. |
4 | 내 생각을 표현하기 <일기> | 1. 일기란 무엇인가? (내 삶의 흔적 발견하기) 2. 나의 마음을 일기로 담아본다. |
** 수업 시간에 책의 일부분을 함께 읽고 진행합니다. (정글북, 톨스토이 우화, 안네의 일기 등)** |
1학년 - 고전 에세이 수 10:00~12:00 (1월 4일 개강) | ||
차시 | 주제 및 텍스트 | 초점 |
1 | 아낌없이 주는 나무 | 1. 나무가 베풀어 준 것들을 발견한다. 2. 자연은 나에게 어떤 의미일까? |
2 | 눈의 여왕 | 1. 카이는 왜 눈의 여왕과 살게 되었을까? 2. 게르다의 눈물의 의미를 이해한다. |
3 | 행복한 왕자 | 1. 타인을 위해 자신의 것을 나누어 주는 왕자의 마음을 추론한다. 2. 세상 속 행복한 왕자 찾기 |
4 | 파랑새 | 1. 파랑새를 따라간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한다. 2. 나에게 파랑새는 무엇인지 안다. |
** 원하는 출판사의 책으로 읽어오면 됩니다. ** |
1학년 - 명화 에세이 화 10:00~12:00 (1월 3일 개강) | ||
차시 | 수업 제목 | 초점 |
1 | 바실리 칸딘스키 | 1. 명화 속에 담긴 음악을 관찰하고 언어로 표현한다. 2. 음악 안에 담긴 이야기를 상상한다. |
2 | 조르주 쇠라 | 1. ‘점묘법’이란 무엇인가를 알고, 표현법의 특징을 생각한다. 2. 전체를 이루는 부분이 가진 힘에 대해 안다. |
3 |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 1. 명화 속에 담긴 상황과 언어들을 추론한다. 2. 명화를 생동감 있게 표현한다. |
4 | 레오나르도 다빈치 | 1. ‘모나리자’ 그림을 관찰하고 그 안에 담긴 의미를 안다. 2. 진정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생각한다. |
** 수업 시간에 함께 명화를 감상합니다. ** |
2학년 - 고전 에세이 금 10:00~12:00 (12월 30일 개강) | ||
차시 | 주제 및 텍스트 | 초점 |
1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 1. 앨리스는 왜 토끼를 따라 이상한 나라로 갔을까? 2. 나에게 앨리스의 ‘토끼’와 같은 존재는 무엇일까? |
2 | 어린 왕자 | 1. 어린 왕자에게 여우와 장미의 존재는 무엇일까? 2. 나에게 어린왕자의 여우와 장미 같은 존재를 발견한다. |
3 | 톰 소여의 모험 | 1. 여행과 모험의 의미에 대해 생각한다. 2. 매일의 삶이 여행과 모험임을 안다. |
4 | 키다리 아저씨 | 1. 키다리 아저씨의 존재란 어떤 의미인지 발견한다. 2. 나에게 희망이 되어 주는 것들에 대해 생각한다. |
** 원하는 출판사의 책으로 읽어오면 됩니다. ** |
2~3학년 - 철학 에세이 수 10:00~12:00 (1월 4일 개강) | ||
차시 | 수업 제목 | 초점 |
1 |
용기는 두려움을 넘어서는 설레임이다! | 1. 용기 있는 그대들이 아름답다! 용기를 북돋아 주는 말. 2. 용기, 내 안의 위대함을 깨운다. <도서 - 『개구리와 두꺼비가 함께』 中 ‘용감한 개구리와 두꺼비’ / 비룡소 출판사> |
2 | 너는 나를 위대하게 만든다. | 1. 위대하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 2. 나의 위대함은 너에게서 시작된다! <도서 - 『개구리와 두꺼비가 함께』 中 ‘꿈’ / 비룡소 출판사> |
3 | 의지는 성취다! | 1. 삶이 있는 곳에는 의지가 있다. 2. 의지력은 마음에 꽃씨를 심고 가꾸는 것이다. <도서 - 『개구리와 두꺼비가 함께』 中 ‘꽃밭 가꾸기’ / 비룡소 출판사> |
4 | 변화는 시작이다! | 1. 모퉁이에서 새로운 만남이 이루어진다! 2. 모퉁이 너머엔 새로운 내가 있다. <도서 - 『개구리와 두꺼비의 사계절』 中 ‘모퉁이’ / 비룡소 출판사> |
3~4학년 - 명화 에세이 월 10:00~12:00 (1월 2일 개강) | |||
차시 | 수업 제목 | 초점 | |
1 | 빛의 비밀을 알려준 화가 클로드 모네 | 1. 빛의 눈으로 천 개의 모습을 감추고 있는 사물의 비밀을 본다. 2. 하나라도 천 개가 되는 ‘나’를 발견한다. <도서 - 『명화가 알려주는 사고력의 비밀』 中 ‘모네’ / 주니어김영사 출판사> | |
2 | 감사함의 비밀을 알려 준 화가 장 프랑수와 밀레 | 1. 노동에 대한 의미를 안다. 2. 감사하는 삶에 대한 의미를 발견한다. <도서 - 『명화가 알려주는 사고력의 비밀』 中 ‘밀레’ / 주니어김영사 출판사> | |
3 | 생활의 아름다움을 알려 준 화가 피터 브뢰겔 | 1. 일상적인 서민들의 삶의 아름다움을 발견한다. 2. ‘놀이’가 우리에게 선물해 주는 것을 생각한다. <도서 - 『명화 속에 숨겨진 사고력을 찾아라』 中 ‘피터 브뢰겔’ / 주니어김영사 출판사> | |
4 | 새로운 사회를 꿈꾸는 화가 에두아르 마네 | 1. 마네의 그림 ‘피리 부는 소년’에는 어떤 소리가 담겨 있을까? 2. 마네의 피리 소리에 숨긴 비밀을 안다. <도서 - 『명화가 알려주는 사고력의 비밀』 中 ‘마네’ / 주니어김영사 출판사> | |
3~4학년 - 역사 에세이(한국사1) 화 10:00~12:00 (1월 3일 개강) / 토 10:00~12:00 (12월 31일 개강) | |||
차시 | 수업 제목 | 초점 | |
1 | 고조선 | 1. 국가적인 삶은 그 이전의 삶과 어떤 차이를 갖게 할까? 2. 단군 신화의 비밀을 벗겨라. <도서 - 『고조선 건국신화』 / 한겨레아이들 출판사> | |
2 | 고구려 | 1. 왜 고구려에는 전쟁영웅들이 많을까? 2. 고구려 사람들은 왜 벽화를 그렸을까? <도서 - 『고구려 사람들은 왜 벽화를 그렸나요』 / 다섯수레 출판사> | |
3 | 백제 | 1. 백제는 왜 기술과 문화가 발달했을까? 2. 백제는 어떤 의미를 갖을까? <도서 - 『백제를 왜 문화강국이라고 하나요』 / 다섯수레 출판사> | |
4 | 신라 | 1. 신라 사람들이 해결해야 하는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일까? 2. 신라는 어떻게 삼국을 통일했을까? <도서 - 『신라는 왜 황금의 나라라고 했나요』 / 다섯수레 출판사> | |
** 참고도서 - 『한국사 편지1 / 책과 함께 어린이 출판사』 ** |
4~5학년 - 영화 에세이 수 10:00~12:00 (1월 4일 개강) | ||
차시 | 영화 제목 | 초점 |
1 | 붉은 돼지 <미야자키 하야오> | 1. 포르코는 왜 돼지가 되었을까? 2. ‘붉은 돼지’에게 하늘의 의미는 무엇인지 발견하고 내가 꿈꾸는 하늘을 생각한다. |
2 | 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소년 <마크 허만> | 1. 전쟁은 왜 일어날까? 2. 평화는 무엇으로 가능한지 생각한다. |
3 | 박사가 사랑한 수식 <코이즈미 타카시> | 1. 수학이란 무엇인가? 2. 세상을 수학의 눈으로 바라본다. |
4 | 거울 나라의 앨리스 <제임스 보빈> | 1. 시간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2. 나에게 주어진 시간의 소중함에 대해 안다. |
4~5학년 - 고전 에세이 금 10:00~12:00 (12월 30일 개강) | ||
차시 | 주제 및 텍스트 | 초점 |
1 | 홍길동전 <창비 출판사> | 1. 국가란 무엇일까? 2. 이상적인 국가에 대해 생각한다. |
2 | 양반전 <창비 출판사> | 1. 양반이냐? 날도둑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2. 조선 후기 시대상과 박지원의 작품을 읽어낸다. |
3 | 오즈의 마법사 <시공주니어 출판사> | 1. 등장인물들의 행적을 통해 독특한 개성을 읽어낸다. 2. 오즈 나라 빛깔의 상징을 읽는다. |
4 | 왕자와 거지 <대교 출판사> | 1. 왕자와 거지를 통해 바라 본 왕자의 조건을 읽는다. 2.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왕자의 힘을 찾아본다. |
4~5학년 - 철학 에세이 목 10:00~12:00 (12월 29일 개강) | ||
차시 | 주제 및 텍스트 | 초점 |
1 | 영혼의 새 | 1. 새가 상징하는 것, 사물이 상징하는 것의 개념을 안다. 2. 나를 상징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지 생각한다. |
2 | 마음 속, 서랍 | 1. 우리 안에 있는 많은 느낌들, 그 느낌이 가지고 있는 힘을 안다. 2. 내 마음 속에 있는 느낌들을 표현하고, 의지적으로 극복해 본다. |
3 | 마음의 열쇠 | 1. 닫혀 버린 마음, 우리가 위로의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안다. 2. 내가 힘을 얻을 수 있는 것, 닫힌 마음을 열어줄 수 있는 열쇠 |
4 | 씨를 뿌리는 영혼 <도서 - 나는 무슨 씨앗일까/ 샘터출판사> | 1. 나는 어떤 씨앗을 뿌리며 살아가고 있을까? 2. 내가 나일 수 있는 영혼에 대한 감사의 기도를 한다. |
5~6학년 - 수학개념 에세이 토 10:00~12:00 (12월 31일 개강) | ||
차시 | 수업 제목 | 초점 |
1 | 사칙연산 | 1. 사칙연산은 왜 신의 능력이라고 하는가? 2. 사칙연산은 세계를 어떻게 변화시켰을까? |
2 | 수(자연수) | 1. 자연수(1,2,3,4,5,6,7,8,9,0)는 나에게 어떤 능력을 주었을까? 2. 숫자는 어떤 마법적 힘을 가지고 있을까? |
3 | 방정식 | 1. 이 세상의 비밀을 알 수 있는 방법. 2. 알고 있는 것을 통해 모르는 것을 알아가는 방법, 미지수 ‘x`에 대하여 안다. |
4 | 집합 | 1.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들을 구분하는 방법을 안다. 공통점과 차이점을 안다. 2. 수많은 것들을 보따리에 싸는 방법, 이름을 붙이는 방법을 안다. |
필독서 | < 수학은 언어다 - 차오름 저 > - 책 속에 각 해당 주제 부분을 수업 전에 읽어 오면 됩니다. |
6학년~중등 - 개념 에세이 월 18:00~20:00 (1월 2일 개강) | ||
차시 | 주제 및 텍스트 | 초점 |
1 | 청소년을 위한 이야기 정치학 <웅진지식하우스 출판사> | 1. 정치란 무엇인가? 2.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라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까닭은? |
2 | 거침없이 빠져드는 역사 이야기 -법학편 <시그마북스 출판사> | 1. 법이란 무엇인가? 2. 법으로 보는 역사와 사회, 개인과 법의 관계는 무엇인가? |
3 | 애덤스미스가 들려주는 시장경제 이야기 <자음과 모음 출판사> | 1. 보이지 않는 손이란 무엇인가 생각한다. 2. 경제란 과연 무엇인가? |
4 | 어떤 게 정상이야? <웅진주니어 출판사> | 1. 문화, 문명이란 무엇인가? 2. 문화적 상대주의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6학년~중등 - 예술 에세이 목 19:00~21:00 (12월 29일 개강) | ||
차시 | 주제 및 텍스트 | 초점 |
1 | 명화 <아테네학당 - 영림카디널 출판사> | 1. 르네상스의 3대 거장의 사유는 무엇일까? 2. 아테네학당에는 어떤 사람들이 등장할까? |
2 | 영화 / 모던 타임즈 <찰리 채플린> | 1. 근대 사회의 특징은 무엇일까? 2. 현대 우리는 어떤 컨베이어벨트 앞에 서있을까? |
3 | 명화 <칸딘스키 - 재원 출판사> | 1. 추상화란 무엇일까? 2. 추상적 사고는 무엇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일까? |
4 | 영화 / 죽은 시인의 사회 <피터위어> | 1. 죽은 시인의 사회란 무엇일까? 2. 카르페디엠의 의미에 대해 생각한다. |
중등 - 문학 에세이 목 10:00~12:00 (12월 29일 개강) | ||
차시 | 주제 및 텍스트 | 초점 |
1 |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주요섭 저> | 1. 사회적 관습과 개인이 겪는 갈등의 모습을 살펴본다. 2. 소설에서 서술자의 역할을 이해한다. |
2 | 수난이대 <하근찬 저> | 1. 역사 현실의 소설적 형상화, 역사와 개인의 삶의 관계를 이해한다. 2. 소재들이 지닌 문학적 상징을 파악한다. |
3 | 아우를 위하여 <황석영 저> | 1. 부조리한 현실에 맞서 개인의 의식이 어떻게 성장해 가는가? 2.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현실의 모습이 무엇인지 추론하다. (풍자, 알레고리) |
서울시 양천구 목동 905-34번지 하나프라자 11층 5호
02-2651-0244⦁www.chaorm.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엄알비 학원회원의 경우
엄알비 고객센터에 '직접연락'을 주셔야 가입이 승인됩니다.
가입이 승인된 학원 회원에 한하여 활동이 가능하오니 번거로우시더라도 절차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엄알비 대표번호 : 070-4131-9566, 엄알비 대표 이메일 : rew121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