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이 힘든 학교 학생부교과종합수시는 어떻게 준비할까요?" 라는 질문에 답변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피스톤수학학원 댓글 0건 조회 942회 작성일 15-12-09 23:34본문
질문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현재 고2학생이구요.
인근 일반고이지만 내신변별력을 두기 위해 문제가 상당히 어렵게 출제되는 학교라서
내신이 중하위권 등급이라서 고3때 교과종합의 수시준비는 포기해야 하나요?
아님... 다른 전형이 있나요?
이과생으로 논술도 만만치 않게 준비를 잘해야한다고 하는데 그냥 정시 준비를 하는게 나은가요?
결단이 아직 안서네요....
선배들의 조언부탁합니다.
원하는 대학은 중상위권의 공대계열입니다.
남은 1년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까요?"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엄알비 리포터분이 얼마전에 오셨는데 그때 제가 강조했던 말이 치우치지 말라는 것입니다.
학생부교과중심, 학생부종합, 논술, 그리고 수능.
어떤면으로 아이가 선택이 될지 어떤 객관적인 지표가 없는 상황입니다.
사실 이 지표가 확실하게 나타나면 아이들 혼선도 줄이고 미리 예측하고 아이들이 미래를 준비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하지만, 이것을 현재 대학측에서는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학생부교과전행은 말그대로 내신성적을 위주로 아이들을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이제도는 학교마다 다소의 비교내신이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학교의 레벨에 따라 판단해야 합니다.
그래서 자제분이 있는 학교가 어디인지 알아야 판단이 가능하겠죠. 그리고 이런 정보는 그 지역 학원이나 학교의 정보가 가장 확실합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아이의 잠재력을 판단한다고 만든 전형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전형이 비교과 실적을 많이 쌓아야 한다고 이해하시고 계시는데 대학협의회 홈페이지에 가보면 학생부 종합전형역시 아이가 대학에 진학해서 그 잠재력을 나타낼 것을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가려는 분야에 관련된 내신 성적이 좋아야 한다고 명시되어있습니다.
그러면 비교과 실적은 어떻게 해야 할지 ....
비교과 실적은 학교에서 선생님과 같이 진행한 것들에 대해서만 판단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학생부에 기재 되어있지 않은 자료들은 판단자료로 쓰이지 않도록 되어있습니다만, 특별한 전형들에 한해서는 그자료를 같이 판단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폭이 넓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학교의 프로그램이 잘 구성이 되어있고 아이들과 협력된 활동이 바탕이된 학교들은 비교과실적에서도 많이 앞서가게 됩니다.
서울의 하나고라든지 대원외고 그리고 용인외고가 그예가 되겠죠.
서울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신문에서 지방의 작은 학교가 서울대를 보냈다는 기사로 그학교의 프로그램이 소개되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것이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구성되어있지 못하고 학생들과 협력적인 활동자체도 매우 제한적입니다.
결국 비교과실적을 쌓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럼 비교과 실적이 변변치 않으면 학생부 종합전형을 쓸 수 없을까?
따끈따끈한 올해의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올해 마포고 학생이 서강대 학생부종합전형을 넣었습니다.
학생부 실적은 그리 변변한 것이 없는 상황이고요. 하지만 학생부종합전형에 합격했습니다.
우선 내신점수가 정량화 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점수를 가지고 서열화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학교내에서 동아리활동을 골수는 아니지만, 학생부에 기입될 정도는 해왔고, 경시대회의 성적도 있습니다.
말씀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전혀 기대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학교생활을 균형을 잡으면서 진행해 오면서 얻어진 결과죠.
수능과 내신 그리고 학교생활은 서로 이분법적으로 보면 안됩니다.
모든것이 아이가 진행하면서 그아이의 능력이 향상되면 자연히 따라오는 그런 과정으로 보는 것이 옳을 겁니다.
논술의 경우는 제가 답변드린 내용이 있으니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내신을 따는 것이 어렵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나를 버리고 다른 하나를 취하려는 방식은 많이 위험합니다.
우선 내신을 최대한 취하세요.
내신을 취하는 과정에서 학교의 레벨에 상관없이 아이의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이 맞아야 합니다.
목동과 대치에 있는 학교가 강한 이유는 아이들이 내신하고 상관없이 어려운 문제에 많이 노출되고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습관이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신을 통해서 모의고사를 얻을수 있도록 관리해 주세요.^^
그러다 보면 셋을 모두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엄알비 학원회원의 경우
엄알비 고객센터에 '직접연락'을 주셔야 가입이 승인됩니다.
가입이 승인된 학원 회원에 한하여 활동이 가능하오니 번거로우시더라도 절차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엄알비 대표번호 : 070-4131-9566, 엄알비 대표 이메일 : rew1210@gmail.com